해당 비트코인 차트 분석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객관적이지 않다는 것을 미리 안내해드립니다. 일주일전 포스팅한 비트코인 하반기 방향성에 대한 글에 이어서 일주일이 지난 시점에 비트코인 차트 분석을 포스팅해보려고합니다. 여러가지 상황과 현지 비트코인의 방향성에 있어 중요한 포인트가 다가오는 시점일것 같아 해당 포스팅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비트코인 일봉 차트 분석
일단 지난번 포스팅때 2만5천불주요 지지선의 방햐에 대해말씀드렸었는데 일단은 주요지지선을 지지하고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6월중순부터의 추세는 하방이기때문에 지금의 상승세가 6월중순부터의 하방추세를 꺽고 돌파해서 새로운 추세를 만들어내느냐 하니면 해당 추세에 따라 다시 하방으로 떨어질것이냐의 주요한 기로에 있는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비트코인 일봉차트 확대분석
일봉차트 확대한 모습입니다. 2만5천불대 주요지지선을 지지했다면 주요저항선이 2만 7천불선으로 보여집니다. 2만6천 중후반에 약간의 조정을 거친후 이틀새 일단은 상승봉으로 2만7천대를 돌파한 모습입니다. 엊그제 돌파했다가 꼬리를 남기고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어제 다시 새로운 상승 일봉으로 돌파를 한 모습입니다.
비트코인 시봉 차트 분석
시봉으로 보면 26973선(2만7천불선)을 상승추세에 의해 돌파를 일단 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비트코인의 특성인 급격상 상승및 하강의 모습은 보이지 않으며 시봉상 상승이 추세에 따라 작은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며 조금씩 점진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비트코인 시황분석 : 9월 21일 연준의 기준금리 예정
FTX파산 등으로 인한 리스크 는 벗어났다고 보고, ETF(현물상장지수펀드) 승인에 대한 기대감과 미국 소비자 물가 안정으로 인한 연준의 기준금리 동결 내지는 인하의 기류속에 희망적인 시그널이 더 많다는데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속성인 폭발적인 반등과 상승의 동력을 얻기에는 보다 명확하고 확실한 요인들이 터져나와야 한다는데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달 가장 중요한 이슈는 21일 새벽에 발표될 미 연방준비위원회 의장 파월의 입에서 어떤 발언이 나오냐가 될것 같습니다. 시장은 대부분 미 기준금리 동결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예측대로 동결로 발표된다면 점진적인 상승의 시나리오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만약 내일 예측과 다르게 베이비스텝등의 금리인상 혹은 금리 인하 발표가 나온다면 시장은 예측과 전혀 다른 차트의 행방도 미리 예측하고 있어야 될거라 생각됩니다.
개인투자현황
개인적으로 2만 5천불선을 지지했다고 판단한후 매수 포지션을 잡았습니다. 어제는 추가 매수 물량을 넣었는데, 일단은 시황을 좀더 기다려봐야 할것 같습니다. 만약 상승세가 지속된다면 물량을 계속 가지고 가겠지만 주요 지지선인 2만 5천불대가 무너진다면 뒤도 돌아보지 않고 전량 매도청산을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