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고 하이브리드자동차추천 이유 장단점 분석

최근 전기차인기가 식어감에 따라 오히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인기세가 점점 높아가는 것같습니다. 필자도 약 2년전에 중고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저렴하게 구매하여 지금까지 잘타고 있는데요. 2024년 현재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중고로 구매를 추천하는 이유와 추천하지 않는 이유를 비교해가면서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연식 오래되고 주행거리 긴 하이브리드중고차 추천이유

1. 개인적인 경험

약 2년전에 토요타 프리우스 3세대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그당시 판매가 690만원에 구매를 하였습니다. 매입한 차량은 2012년 연식에 16만9천킬로의 누적주행거리를 가지고 있는 차량이었는데 기본적인 정비와 나름대로의 관리만으로도 최저의 비용으로 꽤 좋은 만족도로 차량을 운행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주행거리에 비해 적은 엔진 사용

대략 20여년전에 회사 동료가 현대 하이브리드를 몰고 다녔을때, 뭐 저런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차량을 타고 다니냐 의심스러웠습니다. 엔진과 모터가 뒤섞여 있는 자동차는 차량이 무겁고 고장이 잦을것이다라는 생각과 나는 엔진이면 엔진만 있는 자동차 혹은 모터만 있는 전기차가 효율이 좋고 고장이 적을것이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근 2년간 중고 하이브리드차를 몰아보면서 고장이 잘 나지않는다는 것을 알게되었으며 오히려 운행은 엔진과 모터를 번갈아가면서 혹은 동시에 사용하므로서 실질적인 엔진사용빈도는 실제 주행거리에 비해 적게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16만9천킬로의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는 하이브리드 중고차가 있다면 실제로는 약 70~80%인 12~13만 킬로정도만 엔진으로 사용했다고 예측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엔진으로된 중고차의 16만9천킬로 연식과 비교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3. 적은 브레이크 패드 사용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특징은 브레이크를 밟아 감속하거나 엑셀이나 브레이크를 아무것도 밟지 않고 관성으로 운행할때 모터로 충전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물론 직병렬시스템은 엔진가동중에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아무튼, 하이브리드 차량을 운행하게 되면 아무래도 브레이크 사용을 자제하게 되고 보통 엔진브레이크 라고 말하는 관성으로 제어하거나, 멀리 조금씩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감속을 하게 됩니다.(이건 전기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걸 회생제동이라 하는데요.

 

이런 시스템 때문에 아무래도 일반 엔진 중고차에 비해 브레이크 패드 사용을 덜하게 됩니다.

4. 저렴한 가격

아무래도 일반 엔진자동차와 전기자동차 그리고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혼재되어 있는 시기여서 그런지 하이브리드의 중고차 값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연식이 오래되고 주행거리가 긴 자동차는 매물가가 낮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말씀드렸듯이 동일한 주행거리의 엔진 자동차에 비해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엔진은 꽤 쌩쌩합니다.

5. 다양한 세제혜택

하이브리드자동차는 2024년도 말까지 여러가지 세제혜택이 많이 있습니다. 개별소비세 100만원 감면에, 취득세 40만원 면제, 그리고 지금은 폐지되었지만 2021년도까지 구매보조금까지 있었습니다.

하이브리드 중고차 추천하지 않는 이유

반면에 아래는 하이브리드 중고차중 연식이 오래되거나 주행거리가 긴 차량을 살때 주의해야 할 점입니다.

1. 오랜주행으로 인한 쇽업쇼바, 하체불량

아래 사진은 실제 필자가 2022년도에 17만된 10년식 하이브리드자동차를 구매했을때 앞바퀴 서스펜션 모습입니다. 쇼바 주름관이 다 찢어져 너덜너덜해진 모습입니다.

 

아무리 주행거리에 비해 엔진이 좋아도 하체는 일반자동차와 동일합니다. 연식과 주행거리만큼 하체도 스트레스를 받아 쇼바가 나갈수도 있고 하체 부식이 많을수도 있고 부싱파손으로 인해 찌그덕 소리가 날수도 있습니다.

2.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체시기

하이브리드자동차의 큰 특징은 차량을 기름으로만 가는것이 아닌 전기 모터로도 운행을 한다는 것입니다. 보조를 한다는 거이 더 맞는 표현인것 같습니다.

요즘 나오는 하브차량은 하브배터리가 리튬이온인 반면에 토요타 차량은 니켈수소입니다. 회사측에서 보증하는 내용은 보통 10년 20만킬로를 보증하기에 이기간이 넘어버리거나 가까워지면 하브배터리를 언제 교체해야할지 모르는 불안감이 있습니다.

결론

결론은 잘만 고르면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적은 유지비로 만족하면서 탈수 있는 중고차가 하이브리드 중고차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연식과 주행거리가 길다고 너무 기피할 필요도 없으며 오히려 긴주행거리와 오래된 연식의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켜 합리적으로 구매하여 잘관리하면서 탄다면 좋은 요즘 과도기적 시대에 좋은 대안이 될거라 생각됩니다.